# 스프링 부트 1강. 스프링 부트 소개

## 스프링 부트 소개

자바 기반의 웹 개발 기술의 집합체인 스프링 부트(Spring Boot)를 소개합니다. 스프링 부트는 더 큰 개념인 스프링(Spring)의 일부이지만, 박용준 강사의 강의에서는 웹 개발 관련해서는 스프링 부트와 스프링은 둘 다 같은 개념으로 보겠습니다.

 

## Spring Boot 소개

Spring Boot 즉 스프링부트는 Java 개발 환경인 JVM 위에서 돌아가는 웹 프레임워크입니다.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웹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한다면 스프링 부트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물론, 현재 회사에 다니는 개발자 입장에서는 아직까지는 스프링과 스프링 부트를 구분해서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공공 기간의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 새롭게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대부분 스프링 부트로 가고 있다는 점만 기억하면 됩니다. 

 

## 스프링 부트 공식 사이트

스프링 부트 및 스프링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는 단 하나의 사이트는 바로 스프링 공식 사이트입니다. 

* 스프링 공식 사이트: https://spring.io/projects/spring-boot

 

## 스프링 부트 관련 동영상 강의 제공 사이트

데브렉 사이트는 Java 1.6 시절부터 JSP, 스트럿츠 등을 거쳐 스프링과 스프링 부트 관련 다양한 자바 기반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방문해서 둘러보셔도 좋습니다. 

* 데브렉: http://www.devlec.com

 

## 백엔드 프레임워크

스프링 부트는 Angular, React, Vue, jQuery와 같은 SPA에서 사용되는 백엔드 시스템을 만들 때 사용되는 백엔드 프레임워크입니다.

 

## 스프링 부트의 특징

스프링 부트의 특징을 간략히 요약했습니다. 간단히 읽고 넘어가세요.

  • 자동 설정: 프로젝트 생성 후 특별한 설정없이 바로 실행이 가능
  • 독립 실행형: 톰캣 서버를 내장하고 있어 따로 웹 서버 구성이 필요하지 않음
  • 확장 가능: 필요한 기능은 언제든지 Maven으로 패키지를 추가 가능

 

## 스프링 MVC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 MVC를 사용하여 Model, View, Controller로 나눠서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스프링 학습할 때 많이 만나는 어려운(?) 용어들

MVC: 그나마 제일 쉬운 용어^^

Dependency Injection

Inversion Of Control

AOP

 

 

 

 

 

 

 

 

 

 

Comments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