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 언어 레지스터(register) 변수

## 레지스터 변수

 

C 언어에서 레지스터 변수는 CPU 레지스터에 저장되는 지역 변수로, CPU의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지스터 변수는 선언할 때 변수명 앞에 register 키워드를 붙입니다. CPU 레지스터는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는 어떤 변수를 레지스터 변수로 사용할지 선택할 수 없습니다. 대개 자주 사용되는 변수를 레지스터 변수로 선언하면 속도가 빨라지지만, 일반적으로 C 컴파일러가 알아서 최적화를 하기 때문에 레지스터 변수로 선언하지 않아도 최적화가 이루어집니다.

 

레지스터 변수는 주로 반복문이나 인덱스와 같은 작은 범위의 변수에 사용되며, 주로 지역 변수로 사용됩니다. 함수의 매개 변수나 전역 변수는 레지스터 변수로 선언될 수 없습니다. 또한 레지스터 변수는 포인터 변수가 될 수 없습니다.

 

## register 키워드를 사용한 예제

 

C 언어에서는 변수에 대해 기억 클래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는 프로세서의 레지스터를 이용하는 변수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레지스터를 이용해 데이터를 처리하므로 프로그램의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번 예제에서는 레지스터 변수를 선언하고, 이를 이용해 1부터 10까지의 합을 구해 출력하는 예제입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register int x, s = 0;  // 레지스터 변수를 선언



    for (x = 1; x <= 10; x++)

    {

        s += x;  // 레지스터 변수를 이용해 합을 계산

    }



    printf("1~10까지 합 : %d\n", s);  // 계산된 합을 출력



    return 0;

}

 

변수를 레지스터 변수로 선언하면, 이 변수는 프로세서의 레지스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면 프로그램의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레지스터 변수는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며, CPU가 레지스터를 할당할지 여부는 컴파일러에 의해 결정됩니다.

 

위 예제에서는 for문을 이용해 1부터 10까지의 합을 구하고 있습니다. 이 때 x와 s를 레지스터 변수로 선언해줌으로써 프로세서의 레지스터를 사용하도록 지정하였습니다. 그리고 for문을 이용해 1부터 10까지 반복하면서, 레지스터 변수 s에 1부터 10까지의 값을 더해주었습니다. 이렇게 계산된 합을 printf를 이용해 출력하였습니다.

 

레지스터 변수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레지스터 변수의 사용은 제한적이며, 메모리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레지스터 변수로 사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머는 레지스터 변수를 지정하는 것이 좋은지, 변수의 크기가 어느 정도 되는 경우에 레지스터 변수를 사용해야 하는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Comments


Comments are closed